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공모주 핵심 정보

돈에 대한 생각과 공부

by woo_yuriblue 2024. 5. 8. 15:42

본문

공모는 50명 이상 불특졍 다수에게 투자를 권유하는 행위다. 사모는 50명 미만 소수에게 투자권유를 하는 경우다. 

지금부터 공모주에 대해 핵심내용을 알아보자.

 

 

공모주 정의

 

증권거래소에 신규상장 하는 기업은 공모 절차를 거쳐야 한다. 증권거래소 상장에 앞서 처음하는 공모라 해서 IPO라고 한다. 공모는 모집과 매출로 구분한다. 신주 모집, 구주 매출이라고도 한다. 모집은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서 판매하는 경우다. 매출은 기존 주주 지분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회사 보유분이 아닌 기존 주주 매출이 많을 경우 회사에 돌아가는 상장차익이 줄어든다.

 

 

<IPO절차>

1. (사전준비) 상장준비를 돕는 증권사인 대표 주관회사를 선정

2.(상장예비심사) 상장위원회 심사 통과

3.(공모) 증권신고서 심사통과, 투자설명서 비치, 수요예측, 청약배정 및 납입

4.(상장 및 매매) 상장 첫날 기준가격 결정 및 거래

 

 

 

주식인수

 

주식인수는 주식을 매수해 주주가 되는 행위다. 주식인수에 대한 증권사 책임범위에 따라 1.총액인수 2.잔액인수 3.모집주선으로 나뉜다. 

 

1.총액인수는 증권사가 공모주식 전액을 자기명의로 매입한 다음 이를 매각하는 것이다. 증권사가 공모주 발행의 모든 책임을 지게 된다.

2.잔액인수는 미청약분만 인수하는 경우다.

3.모집주선은 증권사는 모집을 주선하는 행위만 하는 것이다. 별도의 인수업무는 없다.

 

 

공모가격 분석

 

공모가격 산정을 위한 기준가격을 정해야 한다. 기준가격 산정법으로는 1.절대가치 평가법과 2.상대가치 평가법이 있다.

 

1. 절대가치 평가법은 다른회사와 비교하지 않고 회사 자체 가치만을 본다. 현금흐름, 자산가치, 수익가치 등을 보고 판단한다. 주로 현금흐름할인법 등을 사용한다. 영업양수도, 인수합병 등에 활용한다.

2. 상대가치 평가법은 비교상대인 상장사를 정한 뒤 그들의 비교기준 평균값을 추종한다. 공모주 청약에서 주로 활용한다. 비교상대를 피어그룹이라 한다. 'peer'는 같은 동료라는 의미다.

 

 

피어그룹(peer group)

 

비교상대나 비교기준을 선택하는 건 회사 자율이다. 일반적으로 회사측은 공모가격이 가장 잘 나올 상대, 피어그룹과 기준을 선택한다. 대신 공무가 적정성은 금감원에 제출하는 증권신고서 심사로 확인받는다. 금감원 심사결과 공무가가 높게 책정된 경우 이를 정정해서 다시 제출해야 한다. 여기서 계산한 공모가격은 확정가격이 아닌 희망공모가격 밴드다. 피어그룹 평균값에 적정 할인율을 적용해 산정한다. 밴드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가격 범위를 제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20,000원~24,000원 등으로 희망밴드 범주를 정한다.

(예시)카카오게임즈 공모가 산정방식
카카오게임즈는 비교회사로 엔씨소프트, 넷마블, 텐센트, 넷이즈를 비교기준으로는 PER을 들었다. 4개사 평균 PER은 34.9배였다. 이 평균 PER을 적용해 주당 평균금액을 산정했다. 그 값에 적정할인율을 곱해 희망공모가격 밴드를 정했다.

 

 

수요예측

 

희망공모가격 밴드가 정해졌으니 남은 것은 공모가격을 확정하는 일이다. 일반투자자 대상 IPO를 하기 전 기관투자자에게 먼저 청약을 받는다. 이 과정을 수요예측이라 한다. 희망공모가 밴드 상하한선을 고려해 기관투자자는 청약을 한다. 강세장이거나 매력적인 종목이라면 공모가 밴드 상단을 돌파하기도 한다. 인기가 없으면 밴드 하단 아래에서 결정되기도 한다. 때론 수요예측에 실패해 공모절차가 연기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밴드 상단에서 공모가가 많이 결정된다.

 

의무보유확약

 

의무보유확약은 공모주 청약을 한 기관투자자가 일정기간 주식을 의무보유하겠다는 약속이다. 일정기간 매도를 하지 않는 대신 수요예측 과정에서 공모주를 더 배정받는다. 의무보유확약은 자율결정사항이다. 의무보유확약을 하지 않는 기관투자자들도 있다. 의무보유확약을 결정했다면 이를 이행해야 한다. 미이행할 경우 벌칙이 주어진다. 일정기간 수요예측 참여를 제한한다.

의무보유확약 기간은 상장 이후 15일, 1개월, 3개월, 6개월이다. 일자 계산은 영업일 기준이 아니라 상장일, 굥휴일을 포함해서 계산한다. 가령 9월 1일 상장할 경우 1개월은 9월 30일까지다. 10월 1일에 1개월 의무보유확약이 해제된다. 인기가 많을수록 공모주를 많이 받기 위해 의무보유확약 신청도 많아진다. 그럴 경우 의무보유확약일이 지날 때마다 물량 투매가 일어난다.

 

 

보호예수

 

보호예수는 일정기간 매도금지를 걸어두는 것을 말한다. 세부적으로 상장사가 하는 의무보유등록과 비상장사가 하는 의무보호예수로 구분한다. 상장사는 주식을 전자등록하기에 등록이라고 표현한다. 의무보유 사항은 한국예탁결제원에 주식을 강제로 맡긴다. 신규상장사 최대주주는 상장 후 6개월간 보호예수 대상이다. 자발적 보유확약도 가능하다. 가령 의무보유기간을 넘겨 추가로 매도금지기간을 정해두는 경우 등이다. 최대주주 지분은 보호예수기간이 지나도 매물이 나올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적다.

 

 

지금까지 공모주에 대한 핵심내용을 알아보았다.

공모주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여 투자 아이디어를 찾아보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