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액면분할, 액면병합 핵심정보

돈에 대한 생각과 공부

by woo_yuriblue 2024. 5. 8. 17:34

본문

액면가란 무엇일까.

500년전 발행한 1달러 동전이 10만 달러에 거래된다고 가정해보자.동전에 적힌 1달러는 액면가, 10만 달러는 시장가치다. 액면가는 주식증서에 적혀있는 금액인 것이다.

지금부터 액면분할, 액면병합에 대해 알아보자.

 

 

액면가 정의

 

회사를 처음 만들때 최초 장부가치가 액면가다.

실제 거래되는 시장가치와 다르다. 1주당 6만원 대에 거래되는 삼성전자의 액면가는 100원이다.

상장기업의 경우 액면가는  100원, 200원, 500원, 2,500원, 5,000원 중 선택할 수 있다. 액면가가 없는 무액면 주식도 가능하다. 무액면 주식의 경우 자본금 총액, 주식수만 정하면 된다.

액면가는 자본금, 유상증자, 액면분할 등에 의미가 있다. 

 

1. 자본금은 발행주식수와 액면가 곱셈이다.

2. 유상증자를 할 경우 액면가는 자본금, 자본잉여금을 구분하는 기준이다. 가령 삼성전자를 6만원에 유상증자한다고 하면, 액면가 100원은 자본금, 액면가를 초과하는  59,900원은 주식발행초과금이 된다. 자본잉여금이 많이 쌓이면 이를 무상증자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 

3. 액면가는 액면가를 늘리거나 줄이는 액면병합의 기준이 된다.

 

 

액면병합 vs 액면분할

 

1.액면병합은 액면가를 합친다. 유통주식수가 많아서 주가상승에 걸림돌이 될 경우에 시행한다. 오를만 하면 물량투매가 나오는 것을 막는다. 동전주의 저렴한 이미지를 없애는 데도 좋다. 

2. 액면분할은 액면가를 쪼개서 나눈다. 주식수가 늘어나 거래가 활발해져 유동성 부족을 해결한다. 1주당 가격이 싸지기 때문에 그동안 비싸서 못샀던 개인투자자의 진입도 늘어난다.

여섯 조각의 케이크를 하나로 합치면 액면병합이다. 반대로 하나의 케이크를 여섯조각으로 나누면 액면분할이다.

 

액면병합은 액면가를 높인 만큼 주식수를 줄인다. 반대로 액면분할은 액면가를 낮춘만큼 주식수를 늘인다. 액면병합을 해도 기업가치는 변화가 없다. 자본금은 발행주식수와 액면가의 곱셈이다. 주식수가 늘어나는 만큼 액면가가 내린다. 덕분에 주식병합은 자본금 변동과 무관하다.

 

 

 

액면분할의 경우 액면가 500원을 100원으로 1/5로 낮추면 발행주식수가 10주에서 50주로 5배 늘어난다. 액면병합의 경우 액면가 100원을 500원으로 5배 올리면 발행주식수는 50주에서 10주로 1/5만큼 줄어든다. 액면병합으로 인한 단수주는 신주상장 첫날 종가기준으로 현금지급한다. 액면병합은 정관변경이 필요해 주주총회 특별결의사항이다.

주식분할과 기업문할은 서로 다르다. 주식분할은 주식을 나누는 액면분할인데 비해, 기업분할은 기업을 나누는 행위로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이 있다.

 

 

주식수 증가와 배당 증가

 

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는 여력은 정해져 있다.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에서 배당이 가능하다. 실적이 과거와 별반 다르지 않다면 배당총액은 비슷하게 유지된다. 액면분할이나 무상증자의 경우 주식수가 늘어난다. 그럴 경우 주식수 증가에 반비례해 1주당 배당금이 줄어들 수 있다.

(액면분할 전) 발행주식수 10주*배당금 주당 100원*배당총액 1,000원
(액면분할 후) 발행주식수 50주*배당금 주당 20원*배당총액 1,000원

 

구분 주요내용 자본총계
무상증자 새로운 주식수 증가
자본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이동
변화없음
(자본총계 내 이동)
액면분할 새로운 주식수 증가
자본금 변동 없음
변화없음
주식배당 이익잉여금으로 주식 배당
이익잉여금을 자본금으로 이동
변화없음
(자본총계 내 이동)
현금배당 이익잉여금으로 현금 배당
이익잉여금 감소
자본총계 감소

 

무상증자를 하면 새로 발행한 주식이 생긴다. 주식수 증가는 자본금 증가를 가져온다. 무상증자 재원은 자본잉여금이다.

자본총계 구성항목인 자본잉여금이 자본금으로 옮겨갈 뿐이므로 자본총계 자체 변화는 없다.

 

주식배당은 주식으로 배당을 하는 경우다. 이익잉여금을 재원으로 주식수를 늘린다. 자본총계 구성항목인 이익잉여금이 자본금으로 바뀔 뿐 자본총계 자체 변화는 없다.

 

현금배당 재원은 주식배당과 동일하게 이익잉여금이다. 하지만 배당금으로 현금이 빠져나가니 자본총계가 줄어든다.

 

 

지금까지 액면분할, 액면병합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이용한 투자전략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자.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