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복잡한 공시, 핵심을 압축하는 방법

돈에 대한 생각과 공부

by woo_yuriblue 2024. 4. 24. 14:36

본문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는 숫자의 나열이다. 컴퓨터 화면으로 보는 숫자는 잘 와닿지 않는다. 주석은 기재된 정보의 양도 방대하다. 지금부터 복잡한 공시, 핵심만을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공시를 프린트해서 꼼꼼하게 읽기

 

공시내용이 많으면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다. 차분하게 집중해서 읽기에는 화면보다 프린트해서 보는 것이 좋다.

중요한 공시라면 프린트해서 읽어보도록 하자.

모든 공시를 차근차근 읽어보는 게 핵심이다.

하나도 빠트리지 말고 일단 읽어보자. 별표도 쳐보고 밑줄도 그어보면 생각이 깊어진다.

아날로그적 감성이 분석에는 더 도움이 된다. 수학과 달리 주식투자에는 감성적인 로직이 필요하다.

 

(예시) 주식관련사채 발행공시의 경우 리픽싱 조항, 풋.콜옵션 등 기재사항이 많다. 이 모든 걸 컴퓨터 화면에서 보기에는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프린트해 두고 찬찬히 의미를 읽어보는 걸 권장한다.

 

혼합공시 내용 읽는 방법

 

두 개 이상의 공시가 혼합되는 경우도 있다. 공시를 각각 분리해서 해석하면 된다. 여러 이벤트가 함께 있어도 공시는 각 사안별로 구분이 가능하다. 각 공시별로 분리한 뒤 주요 특징을 판단하면 된다.

 

1. 유상증자+무상증자 유상증자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무상증자를 더하는거다. 먼저 유상증자를 하니 유상증자 물량도 무상증자 대상이 된다.
2. 무상감자+유상증자 부실기업에서 주로 한다. 무상감자로 주식수 등을 줄인 뒤 유상증자
3. 공개매수+유상감자+자진 상장폐지 공개매수+유상감자를 먼저 한 뒤 자진 상장폐지를 한다. 외국계 투자자본이 기업 인수 뒤 매각하기 위한 수단으로도 활용한다.
4. 액면병합+유상감자 주식수 감소를 위한 수단이다. 액면병합으로 주식수가 줄어든 상태에서 유상감자로 또 한번 주식수를 줄인다
5. 기업분할+합병 또는 매각 기업을 분할한 뒤 다른 기업과 합치거나 또는 다른 기업에 파는 경우다.
6. 인적분할+공개매수 기업을 둘 이상으로 나눈 뒤 공개매수 방식으로 지주회사 체계를 만든다.

 

 

핵심만 두꺼운 펜으로 표시하기

 

가성비 높은 공시 분석방법은 형광펜 활용법이다. 형광펜으로 핵심만 칠해두면 한눈에 요점이 모두 파악된다.

그 핵심들만 정리해 두면 완벽한 공시 대응책이 나온다. 공시전략이란 수많은 나열 속에서 핵심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형광펜으로 칠해야 할 핵심은 주요수치, 기준일, 기타사항에 기술된 주요내용 등이다.

이 책 뒤편에서 각 공시별 필수 체크사항들의 사례가 있으니, 그 부분을 먼저 중점적으로 표시하면서 공시분석을 시작하자.

 

 

지금까지 복잡한 공시를 핵심만 압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추리고 핵심을 찾아내는 요령을 지속적으로 연습하여 익혀야겠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