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재를 빠르게 판단하는 방법

돈에 대한 생각과 공부

by woo_yuriblue 2024. 4. 19. 15:55

본문

주식투자를 지치지 않게 하려면 호재에 집중하는 게 편하다.

호재를 빠르게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분석할 종목을 고르기 위해선 호재에 집중하기

 

주식투자를 지치지 않게 하려면 호재에 집중하는게 편하다. 악재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분석이 필요하지만 호재는 심플하다. 호재의 강도가 높은 기업을 찾아 선점하고 기다리면 끝이다. 뉴스나 공시의 제목을 빠르게 필터링해서 호재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이자. 가성비 있게 짧은 시간에 좋은 기업을 고르는 선구안이 길러질 수 있다. 강한 호재가 있는 종목을 고른 뒤, 이후 분석과정을 통해 리스크를 세밀히 체크해 나가자.

호     재   악     재 주의사항
실적개선 실적악화 영업양수도
배당증가 배당축소 주식교환
최대주주매수 자기주식매수/소각 최대주주/자기주식 매도 합병
액면분할 물적분할 인적분할
무상증자 공매도 증가 지분공시
공개매수 유상증자  
주식매수청구권 행사 주식관련사채발행  
현물출자 주식관련사채 주식청구  
설비투자 주식관련사채 리픽싱  

 

 

호재 공시의 경우 실적개선 연관 여부를 체크해야 한다. 실적개선과 관련된 이슈는 주가가 장기간 우상향하는 호재다. 반면 실적개선과 무관한 호재는 공시에 단기급등한 후 더 나올 뉴스가 없으면 기업가치에 맞게 제자를 찾아간다.

 

 

제목만으로 호재와 악재를 구분하기

 

투자할 종목을 선택함에 있어 호재성 공시만을 열어보는 게 가성비 있는 투자방법이다.

제목만 보고 호재를 파악할 수 있는 연습을 충분히 해보자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으나 공시별 표준 샘플들을 정리해 두면 필터링이 훨씬 편리하다.

(예시) 자기주식 공시라도 호재와 악재가 달라진다. 가령 자기주식 매수는 호재, 자기주식 매도는 악재다. 이처럼 제목만 보고도 호재와 악재를 필터링할 수 있다.

 

 

공시제목을 끝까지 읽기

 

공시제목이 길다보니 해석이 난감하다. 가령5%룰은 [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 지분출자는 [타법인주식및출자증권 취득결정]이다. 자기주식 소각도 방법에 따라 감자결정 또는 주식소각으로 공시 이름이 다르다.

공시내용을 읽기에 앞서 제목을 찬찬히 음미하자. 제목에 이미 답이 나와 있다. 제목전체의 앞뒤 문맥을 잘 읽어보자

때론 종속회사(자회사)공시가 오해를 낳는다.

또한, [신주인수권증서 상장폐지] 를 상장회사 상장폐지로 판단해 주가가 급락하기도 한다. 제목을 차분하게 읽고 대응할 필요가 있다. 내가 쓰는 방법은 크게 심호흡을 한번 하면서 읽는 것이다. 의외로 차분해지고 글도 잘 읽힌다.

주주배정 유상증자는 기존 주주에게 새로운 주식(신주)를 받을 권리를 부여한다. 이를 신주인수권증서라 한다. 신주는 새로 발행하는 주식이다.

 

지금까지 호재를 빠르게 판단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차분하게 꼼꼼하게 공시를 읽어 현명한 투자를 이어가길 바란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