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조직의 변동_동태화

행정가로서의 공부

by woo_yuriblue 2022. 6. 28. 11:10

본문

#조직동태화의 의의#

조직은 소용돌이치는 환경 속에 존재하고 있으며 조직은 이러한 외부환경에 적응하면서 조직목표를 추구하고 내부체제를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꽉 짜여진 전통적 개념의 고정된 조직으로는 곤란하고 조직을 신축성 있게 능동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조직의 동태화는 급격한 환경변동의 상황에서 변화, 확대되는 행정수요를 충족시키고 관료제가 갖는 할거주의, 무사안일주의, 경직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조직동태화란 조직이 환경변동에 신축성 있게 적응하고 끊임없이 제기되는 새로운 행정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경직화되어 있는 조직을 변동대응적, 쇄신적 조직으로 전환시키며 문제해결 중심의 조직으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동태화의 방법#

(1)창조적/쇄신적 조직의 확립

소용돌이치는 환경 속에서 조직이 적응, 발전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표, 방침, 계획의 설정과 새로운 관리기법의 도입과 적용에 있어서 끊임없는 창의와 쇄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음의 것들이 필요하다.

1. 통제중심조직에서 탈피하여 계획중심조직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2. 분권적 조직을 확립하여 창의와 쇄신을 조장하여야 한다.

3. 통제는 자기통제의 체제로 전환되어야 하며 권위적이기보다 민주적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

4. 의사전달이 개방되어야 하고 의사전달의 장애요인을 제거해야 한다.

5. 목표는 적절한 수준으로 설정하여 이에 끊임없이 도전하도록 하며 자기실현적인 태도를 갖도록 한다.

6. 발전과 개선을 위하여 실패의 위험과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말고 감수하여야 한다.

 

(2)신축성과 기동성 있는 조직의 확립

1. 과제도의 폐지 : 이것은 기능적 조직원칙에 대한 반성으로 조직에서 과를 폐지하는 것인데 과가 있으면 과에 따라 업무가 편중되어 효율적인 업무수행이 어렵게 되고 과를 장벽으로 조직이 경직화된다. 이를 폐지함으로써 업무의 편중, 중복, 번잡을 방지하고 폭넓은 관점에서 신축성 있게 대응하고 할거화를 방지할 수 있다.

2. 담당관제 : 행정의 기동성 있는 운영을 위하여 고안된 것인데 계층제 조직의 경직성을 보완하고 환경에의 적응력을 높이며 행정의 전문화와 정책수립의 질적향상에 목적을 둔 막료제도이다.

3. 이 밖에 특수 조직구조로서의 task force와 project team이 있다.

 

(3)행정인의 능력발전

조직의 목표달성은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조직목표달성의 성공여부는 인간에 의하여 달성된다고 할 수 있으므로 조직은 적극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의 능력을 신장,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행정인은 사회변동에 적응할 수 있는 행정조직의 동태화를 위하여 새로운 지식기술을 습득하고 발전지향적 가치관을 확립하며 문제해결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인간능력의 발전 방법으로는 다음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업무내용, 업적, 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인사행정을 실시하며, 둘째 합리적인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조직구성원의 능력을 신장시키고 새로운 지식 기술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가치관과 태도를 갖도록 하며 셋째 조직구성원의 능력발전을 도모하도록 근무성적 평정제도를 합리적으로 운영하고 넷째 실적중심의 승진제도와 전직, 전보를 합리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조직구성원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그들의 능력발전에 도움이 되게 한다. 다섯째, 적극적 모집을 통하여 유능한 인재를 등용하고 장기적인 인력계획을 수립한다.

 

 

#조직동태화의 문제점#

조직의 동태화는 행정에 대한 환경의 요구가 많은 발전도상국의 행정에서 특히 필요하고 그것대로의 공헌을 하였으나 문제점도 몇 가지 지적되고 있다. 그 문제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겠다.

1. 동태화의 목적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조직 전체의 능률을 오히려 저하시키고 조직구성원의 불만을 야기시킨다.

2. 동태화는 제도변경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고 조직환경과 조직구성원의 이해를 얻어야 하며 조직의 구조적, 기술적, 인간적 요인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3. 동태화에는 특정한 조직의 환경, 고객 및 기능적 특성이 고려되어야 하며 신축성 있고 안정된 조직의 동태화는 어렵다.

4. 전문가 조직이나 임시적 조직의 구성은 구성원들이 전문가이므로 전문가 조직이 갖는 제약점을 그대로 갖는다.

5. 막료들이 조직구성에 참가함으로써 계선과 막료 간의 불화문제가 야기될 수 있으며 의사전달이 저해되고 예산낭비가 있을 수 있다.

 

한국의 행정조직은 흔히 신축성과 기동성이 결여되어 있고, 할거주의가 지배하며, 능력발전이 비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지적된다. 따라서 이러한 결함을 제거하고 환경에 대응하고 목표에 도전하는 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동태화는 필수적이다.

 

조직은 환경을 떠나서 존립할 수 없다. 조직은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양자는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에머리와 트리스트가 말하는 소용돌이의 장은 현대조직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며 이것은 조직의 현재 상황이나 미래에 예측되는 환경보다 훨씬 급격하게 변화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현대조직은 소용돌이의 장 속에서 점차 고정된 목적을 상실하고 외부의 변화에 의해서 조직의 변화가 초래되며 고도의 복잡성, 불확실성, 동태성 및 다기능성 같은 특성을 갖게 된다.

 

*에머리와 트리스트의 유형론

환경적 구성요소 간에 관계를 착안하여 매우 단순한 것으로부터 점차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은 단계로 분류하였는데 이것에는 평온적/무작위적 환경, 평온적/집약적 환경, 교란적/반응작용적 환경, 소용돌이의 장으로 분류하였다.

(Emery and Trist, 1965:21~32)

'행정가로서의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적자원의 관리  (0) 2022.07.05
행정 관리와 행정 관리 계층  (0) 2022.06.29
(1)조직의 변동_혁신, 발전  (0) 2022.06.28
조직의 원리  (0) 2022.06.23
조직 이론의 패러다임과 변천  (0) 2022.06.23

관련글 더보기